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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다니엘특세--제자의삶(10강-11강-12강) 정진권 2023-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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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치유 (11:28) - - - -10

 

 

1. 사람은 누구나 기억하기조차 싫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고, 의식가운데 숨겨진, 마음의 상처를 가지고 있다. 내적치유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상처를 치유하고, 마음의 정원을 옥토로 바꾸는 작업이다.

 

2. 내적치유는 지식과 경험으로 동의하고 결론을 맺는 것을 버리고, 성경에 동의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결론을 맺는 것이다. 내적 치유 받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어떻게 하나님을 알 수 있는가? 하나님이 주시는 하나님의 계시로 하나님을 알 수 있다(1:17). 하나님의 계시를 사모하라!

 

3. 내적치유를 방해하는 적군이 있다. 고정관념이다. 내적치유를 받으려면 고정관념을 버리고, 복음적 사고방식을 세워야 한다. 고정관념을 깨지 아니하고는 새 술을 세 부대에 넣을 수 없다. 고정관념은 과거의 경험, 지식, 신념, 생각들에 의하여 생긴 가치관이다.

 

고정관념이 어떻게 형성되는가? 사건, 주변환경을 보고 들은 것(사고의 자료)--해석(나의 생각과 감정 / 사고방식)--행동 --경험과 지식이 축척 --고정관념으로 정착

 

4. 내적치유는 고정관념을 깨고, 과거의 삶을 재해석하는 것이다. 내적치유의 성공은 어떻게 과거의 사건을 해석하느냐에 달려있다.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해석은 바꿀 수 있다. 재해석은 사건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고정관념 속에서 해석한 사건을 하나님의 주권 아래서 다시 조명하는 것이다. 요셉을 보자(창세기45:5)

 

재해석의 페러다임(8:6).

 

주님중심 ---> 영의 생각----> 말씀 ---> 생명과 평안

 

 

내 중심 ----> 육신의 생각--->나의 경험과 지식 ---> 사망

 

 

5. 재해석 방법(내면세계 여행의 7단계)

 

성찰하기--현재 안 좋은 나의 모습 찾아낸다

사건 / 상황 / 경험 ...

질문하기-- 주님 제가 왜 이럴까요, 주님, 이 모습이 어디서 왔을까요?

그 때 내 상황이 어떠하였는가 /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였는가-과거사건 떠올림

십자가 바라보기십자가 앞에 나가서 묵상기도, 말씀묵상한다

내려놓기-- 비우고 버리고 용서하고 화해한다(나와 이웃과)

주님의 말씀듣기-- 주님! 제게 말씀하실 말씀이 있으신가요?

수용하기-- 나의 생각을 내려놓고, 주님의 말씀에 순종할 것을 고백한다

 

 

      영적 전쟁 (6:10-12)                               11

 

1. 영적 전쟁은 마귀의 나라와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한 투쟁이다. 싸움의 주체는 누구인가? 교회(=성도)와 마귀와 그 졸개인 귀신들과 투쟁이다. 사단의 공격 타케트는 아들을 낳은 교회이다(12:13). 교회는 영적전쟁의 치열한 전투장이다. 그러나 영적전쟁은 승리의 언약이 있는 전쟁이다.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16:18).

 

2. 영적 전쟁의 목표는 첫째, 내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형상회복이다.(Image of God).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이 영적전쟁의 목표이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이 죄를 범한 후에 하나님의 형상을 잊어버렸다. 둘째, 외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의 회복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하나님 나라는 장소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통치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 나라이다.(11:20, 17:20-21).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14:17)-- [내세천국 vs 지상천국]

 

3. 영적전쟁의 대상은 누구인가? 혈과 육이 아니다. 사람이 아니다. 통치자들, 권세들 속에서 역사하는 어둠의 주관자들과 악의 영들이다(6:12). 사람 뒤에서 조종하고 지시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악한 영들이다. 하늘에서 쫓겨난 용(사단)이 짐승(제국의 통치자)에게 누구도 대적하여 싸울 수 없는 권세를 주었다(13:4). 어린 양의 피로 생명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자는 누구도 그 짐승을 이길 수 없다(13:8).

 

4. 영적 전쟁의 무기는 무엇인가? 어린 양 예수의 피이다(12:13). 예수의 권세는 예수의 이름으로부터 나타나는 권세이다. 초대교회의 영적전쟁의 무기는 오직 예수 이름의 능력이었다(행전2:21, 행전16:31). 인간을 구원하는 예수 이름의 권세는 개인적인 은사나 거룩함에 근거한 권세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자체가 능력이고 권세이다(4:10-12). 십자가는 하나님의 지혜 하나님의 능력이다(고전1:23).

 

5. 영적 전쟁의 공격무기는 성령의 검, 하나님의 말씀이다. 이를 위하여 하나님 말씀의 검을 예리하게 세워야 한다(6:18). 성령 안에서 무시로 기도하기를 힘써야 한다. 사단은 연약한 부분을 찾아서 공격함으로 전신갑주로 무장해야 한다. 머리는 투구, 가슴은 흉패, 진리의 허리띠, 복음의 신, 믿음의 방패, 손에 성령의 검이다. 영적 전쟁에서 실패한 사람과 승리한 사람이 있다. 사무엘과 홉니와 비누하스, 다윗과 사울, 베드로 vs 가롯 유다이다.

 

 

     중보기도 (딤전2:1-4)                                             12

 

1. 중보기도는 다른 사람의 죄사함를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중보 기도자는 오직 예수그리스도 한 분이라고 주장하는 신학자도 있지만 중보기도를 해야하는 성경적인 근거가 있다. 바울은 중보기도를 도고기도(intercessions)라고 소개하였다.(딤전2:1-2). 하나님께서 욥에게 친구들을 위하여 제사를 드리고, 친구들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중보하게 하셨다(욥기42:8).

 

2. 중보기도를 왜 해야 하는가? 하나님이 중보 기도하는 사람을 찾으신다. 하나님의 심판 자리에 중보자가 서 있기를 간절히 원하신다. 죄인을 위하여 대신 하나님의 저주를 막아주고, 죽어 줄 사람을 찾으신다. 하나님은 공의와 정의 실천 보다 긍휼과 자비를 원하신다. 하나님은 분노를 쏟아 붓기 전에 하나님과의 관계가 결렬 된 곳에 누군가 서 있기를 원하신다. 모세는 중보기도자의 모델이다.(32:11-14. 32:31-33). 예수님은 하나님 앞에서 인류의 대속을 위하여 기도하시는 최고의 중보자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짐을 지고 가는 어린양이다. 아세살의 양이다.

 

3. 중보기도의 대상자는 누구인가? 위정자들이다. 위정자들은 성문 위에 앉아 있는 사람들로서 그 공동체의 운명을 좌우할 정도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다. 위정자는 지휘권을 가진 권위자이다. 권위자는 사단의 집중적인 공격대상이다. 가정의 권위자는 아버지, 교회의 권위자는 담임목사, 나라의 권위자는 대통령과 국무위원, 국회의장과 국회위원, 대법원장과 대법원 판사, 여당과 야당의 지도자, 언론인 등이다.

4. 중보기도자가 서야 할 자리가 어디인가? 중보기도자의 위치는 무너진 성벽이다. 하나님의 분노가 있는 곳. 하나님과 관계가 결렬된 곳. 하나님과의 언약이 깨어진 곳이다. 무너진 성벽에 서서 마지막 하나님과 단판을 짓는 자들이 중보자들이다. 중보기도자의 위치는 후방이 아니라 최전방, 파수하는 곳이다. 하박국 선지자는 유다가 바벨론 나라에 붙이셨다는 하나님의 응성을 듣고 파수하는 성루에 서서 하나님과 대결하였다.(2:1-3).

 

5. 중보기도 하는 사람은 축복이 있다.

 

하나님의 마음을 주신다.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간다. 하나님의 성품은 긍휼과 자비와 사랑의 마음이다. 마음은 성품을 만드는 자료이다

영적전쟁하면서 기도하게 되고, 사탄의 진지를 격파는 영적 능력이 생긴다.

기도의 영역이 넓어지고 깊어진다. 도시의 성시화를 위하여,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세계평화를 위하여, 다음 세대를 위하여 내 일처럼 기도할 수 있다.

예언 은사를 주신다. 예언의 은사는 선포한 대로 이루어지는 은사이다(삼상3:19). 

   다섯, 하나님이 비밀을 알려 주신다. 계시의 은사이다. (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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