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청년부

  • 홈 >
  • 부서소개 >
  • 대학/청년부
대학/청년부
5. 전도 이미순 2021-07-11
  • 추천 0
  • 댓글 0
  • 조회 317

http://jongroch.or.kr/bbs/bbsView/26/5938829

2021. 7. 11

샬롬!

 

오늘 설교말씀 중에 유언(에 의한 변화)이 중요하다고 목사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예수님의 유언은 마태복음28:18-20절입니다.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증인이 되라는 것입니다. 전도입니다.

 

5. 전도

 

성경말씀: 히브리서 13:2, 16

“2)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 16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

공동체의 삶을 잘 살아야 한다는 교훈에서 그리스도인들에게,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기쁨을 누린다는 것은 인간관계 사이의 평범한 주고받음이 하나님이 의미 있는 역할을 하신다는 기대를 반영합니다. 인간관계에서 환대는 특별함입니다.

 

히브리서13:2절에서, 부지중에 천사를 대접했다는 구절은 환대(hospitality, 반갑게 맞아 후하게 대접함)가 갖는 특성입니다. 신성(거룩하고 성스러움)과 신령(신비하고 초자연적인 힘이 있음)한 특성으로 우리가 속한 사회는 환대가 있어야 더욱 풍성해진다는 것입니다.

히브리서13:16절에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 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

환대는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예배가 된다는 말씀입니다.

 

사도행전에 등장하는 전도는 가정전도입니다(10:24; 16:15,31; 18:8). 오이코스 전도를 했다는 것입니다. 오이코스(οκος)는 헬라어로 가정이라는 뜻인데 이는 확장된 가족, 친교단체를 의미하는 대가족 같은 큰 단위입니다. 가족, 친구, 교우, 직장의 동료들을 의미합니다.

초대교회 당시 그리스나 로마의 가정은 여러 세대의 가족들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종의 가족들, 친구들, 사업상 동료들까지 포함하는 관계망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믿지 않는 사람들의 예민한 관찰 아래 있습니다. 실제 삶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신앙의 진리에 대한 증거이며 매력으로 작용합니다. 복음의 본성은 겸손으로 우월감은 전혀 없이 깊은 존중심을 가지고 사람들을 대해야 함을 말씀합니다.

 

4단원에서 교회(거룩한 공동체)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임을(벧전2:9) 강조했습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주되심 아래 사는 사람들의 새로운 공동체입니다.

우리는 교회를 훌륭한 공동체로 만들어야 하는 사명이 있습니다. 요한복음17:20-23 예수님 말씀에 우리가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임을 세상에 나타내는 막중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공동체를 떠나서는 우리가 하나님을 알 수도 없고, 깊이 변화하거나 세상을 이기지 못합니다.

 

5단원 전도는 복음과 공동체에 관하여 계속 살펴봄으로 우리가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될 것인가를 나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세상에는 심각한 상처를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들에게 사람과의 접촉이 가장 필요한데 사람과 교제로부터 단절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오이코스공동체를 통해서 삶이 치유되고 구원받을 수 있게 하는 역할이 돼야 합니다.

 

초대교회는 오이코스를 통해 전도했고, 예수님의 제자들도 오이코스를 통해 전도되었습니다.(1:37~49) 예수님은 우리에게도 예루살렘과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전도 받아 하나님을 믿게 된 이들은 전도대회를 통해서(0.5%), 방문 전도를 통해서(1~2%), 특별한 요구 때문에(1~2%), 자발로(2~3%), 교회의 프로그램 때문에(2~3%), 교회학교 때문에(4~5%), 목사님 말씀이 좋아서 (5~6%), 그리고 친척과 친구의 권유로(75~90%)로 나타났습니다. 이 통계는 오이코스 전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성령 하나님께서 공동체로 크게 역사하신다.’는 것을 배웁니다.

 

한 주간도 우리로 모든 선한 일에 너희를 온전하게 하사 자기 뜻을 행하게 하시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가운데서 이루시기를 원하시는(히13:21)주의 뜻을 이루는 하나님 자녀 되시기 바랍니다.(팀 켈러의 '복음과 삶' 저서 바탕으로)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5-1. 너희는 산 위에 있는 동네이다. 이미순 2021.07.18 0 338
다음글 4-2. 공동체가 중요하다. 공동체는 변화의 장이다. 이미순 2021.07.04 0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