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기본과정

  • 홈 >
  • 교육/훈련 >
  • 신앙기본과정
신앙기본과정
제1강-- 예수님은 누구인가 정진권 2021-06-06
  • 추천 0
  • 댓글 0
  • 조회 524

http://jongroch.or.kr/bbs/bbsView/19/5923805

 

 

[제1과]     예수님은 누구인가?

 

 

사람들에게 자신을 소개하고, 혹은 소개 받을 때 나는 누구입니다" / "나는 무엇을 하는 사람입니다라고 소속을 밝히고, 사람을 소개하고 소개를 받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서 그의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너희들은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고 동일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을 바로 알로 믿기를 원하시고, 세상 사람들에게 자신을 바르게 알리기를 원하셨습니다. 예수님을 바르게 아고 믿기 위하여 예수님의 인성(人性)과 신성(神性)을 바르게 알고, 확실하게 믿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인성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하나님과 본체가 같으신 분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진실하신 인간이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참 인간이셨다는 것을 성경에서는 어떻게 말씀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도 요한은 그의 복음서에서 예수님은 육신을 입고 오신 하나님이라고 고백하였습니다.“태초에 말씀(로고스)이 하나님과 같이 계셨고, 그 말씀이 하나님이 십니다. 그 말씀이 육신의 옷을 입고 오신 분이 계셨는데, 그 분이 바로 예수님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요한1:1.1:14).

 

사도바울은 예수님은 근본 하나님과 본체가 같으신 분이셨고, 하나님과 동등한 자리에 앉자 계신 분이셨다. 예수님은 겸비(謙卑)하셔서 자기의 권리와 자리를 포기하고, 종의 형체를 입고 사람들과 같이 되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2:6).

 

예수님이 우리와 똑 같이 인간이셨기 때문에 부모님고 계시고, 직업도 있으셨고, 고향도 있고, 배가 고프면 밥을 먹어야 하고, 목이 마르면 물을 마시고, 일하다가 힘이 드시면 쉬기도 하시고 주무시기도 하셨습니다. 슬픔을 당한 사람을 보면 울리고 하셨습니다.

 

 

1. 예수님은 어디서 탄생하셨습니까?

:

 

* 2:1 /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2. 예수님의 어린 시절은 다른 아이들과 어떤 점이 같습니까?

:

 

* 2:52 /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3. 광야에서 금식하신 후 예수님의 상태는 어떠했습니까?

:

 

* 4:2 /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4. 예수님께서 자기의 슬픔을 어떻게 보여 주셨습니까?

:

 

* 11:35 / 나사로가 죽은 것을 보고,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예수님의 신성

사람들은 예수님을 4대 성자라고 알고,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종교의 창시자로 말하고, 또 어떤 이들은 예언자라고 생각합니다. 예수님과 함께 사시고 함께 일하시고 함께 살던 제자들은 예수님을 누구라고 알고 고백하였을까요?

 

가리사랴 빌립보 지방에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들은 나를 누구라고 알고 있느냐고 물으실 때 시몬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라고 대답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잘 알고 있가고 칭찬하시고 흡족히 여기셨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가운데 도마라고 하는 제자가 있습니다. 도마는 의심이 많은 제자였습니다. 실증주의적 신앙을 가진 제자였습니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고, 확실한 증거를 제시해 주어야만 믿는 이성주이 신앙의 소유자였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셔서 제자들을 보이셨는데 도마는 그 자리에 없었습니다. 친구들이 도마에게 예수님이 부활하셨다고, 우리가 주님을 만났다고 말하였지만, 도마는 직접 내가 예수님을 만나보기 전에는 믿지 못하겠다고 친구들의 말을 믿지 못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도마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셨습니다. “네 손을 펴서 십자가에 못 박힌 상처 난 내 손을 만져보고, 네 손 가락을 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도마는 십자가에서 상처 입은 예수님의 손바닥과 옆구리를 만져보고 믿음을 고백하였습니다. “예수님은 나의 주인이시오, 나의 하나님입니다.” 도마는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고백하였습니다.

 

예수님은 메시야, 우리의 죄를 속량시키기 위하여 오신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것이 그리스교를 믿는 신앙입입니다. 더 나아가서 도마처럼 예수님을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으로 믿는 것이 그리스도교의 신앙입니다.

 

이 사도들의 신앙 고백의 토대 위에 교회가 세워졌습니다. 대교회 교부들이 예수님의 제자들의 신앙고백을 토대로 만든 것이, 지금 우리 교회들이 예배 때마다 고백하는 사도신경(師徒信經)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같은 분으로서 하나님의 능력을 행하시며 하나님 나라의 구령사업을 전개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세상에서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행하신 것을 보면, 예수님이 하나님이신 것을 알 수 있고, 믿을 수 있는 것입니다.

 

 

5. 예수님은 언제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습니까?

:

 

* 1:1 /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 1:14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 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6. 예수님의 부활을 의심하던 도마는 부활하신 주님의 손과 발을 만 져 보고나서 예수님을 누구라고 고백하였나요?

:

 

* 20:28 /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7.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베드로는 예수님을 누구라고 고백하였습니까?

:

 

* 16:16 /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이시니이다.

 

8.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들과 똑같이 시험을 받으셨지만 어떤 점 이 우리와 다른 분이셨습니까?

:

 

* 4:15 /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9. 예수님께서는 신적인 능력을 어떻게 보여주셨습니까?

:

 

* 4:40 / 해 질 무렵에 사람들이 온갖 병자들을 데리고 나아오매 예수께서 일일이 그 위에 손을 얹으사 고치시니

 

:

 

* 4:33-34 /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어 크게 소리 질러 이르시되. 나오라 하시니 귀신이 그 사람을 무리 중에 넘어뜨리고 나오되

 

:

 

* 11:43 /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10. 예수님의 말씀 한 마디에 따라 바다의 파도가 잠잠하고 바람도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케 하시는 것을 보고, 예수님을 누구라고 고백했습니까?

:

 

* 14:33 / 배에 있는 사람들이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로소이다 하더라.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제2강,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는가? 정진권 2021.06.13 0 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