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기본과정

  • 홈 >
  • 교육/훈련 >
  • 신앙기본과정
신앙기본과정
제2강,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는가? 정진권 2021-06-13
  • 추천 0
  • 댓글 0
  • 조회 475

http://jongroch.or.kr/bbs/bbsView/19/5926457

[2과]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는가?

 

 

예수님께서 33년 동안 세상에 계시는 동안 굶주린 자들을 먹여주시고, 병자를 고치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고, 죄인이라고 멸시당하고, 소외당하는 사람들친구가 되어 주셨습니다. 하나님을 잘 믿는다고 자부하는 유대인이나 바리새인들에게는 너희들은 결단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셨고, 유대인 사회에서 세리들과 여인들(창기)에게는 너희들이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고, 하나님의 자녀라고 선포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실 일 가운데 자장 중요한 일은 가난한 자를 부자로 만들고, 병든 자를 건강한 사람으로 만들어 주고, 신분이 낮는 자를 높은 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을 죄에서 구원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기 위함입니다.

 

인간은 하나님이 형상(Imago Dei)을 가진 존재로 창조되었고, 하나님의 영광을 받는 존재로 창조되었지만,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떠나서 고통하며 살다가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죽어서는 심판을 받고 영원히 지옥으로 갈 수 밖에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런 죽음과 저주 가운데서 구원하기 위하여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서, 우리의 모든 죄를 속량(速良)하셨습니다. 우리가 죄가 없고 죄를 짓지 않아서 천국 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고 인정하시고(=稱義),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시다.

 

1. 예수님의 탄생을 알린 주의 가브리엘 천사는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 신 목적이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

 

* 1:21 /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2.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한 인간이 왜 하나님의 영광 에 참여하지 못하는 존재가 되었다고 말씀하셨습니까?

:

 

* 3:23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3. 선지자 이사야는 왜 그리스도로 오시는 분이 고난을 받으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

 

* 53:5 /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4.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무엇은 죽고, 무엇은 살 았습니까?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

 

* 벧전 2: 24 /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부활하시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기독교는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속량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믿는 신앙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육의 부활을 부정하고 영의 부활만 주장하는 영지주의(靈知主義)의 부활신앙과 다른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몸의 부활입니다. 몸으로 부활하셔서 제자들에게 나타내 보이시고, 당시 500 여 명이나 되는 사람에게 부활하신 몸을 보여 주셨습니다. 부활신앙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부활시키신 것처럼, 마지막 날에 우리들도 부활시키신다는 것을 믿는 신앙입니다.

 

5. 예수님의 무덤에서 천사들은 여자들에게 어찌하여 찾느냐고 물었습니 까?

:

 

* 24:5 / 여자들이 두려워 얼굴을 땅에 대니 두 사람이 이르되 어찌하여 살아 있는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6. 사도바울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누구에게 나타내 보이셨다고 말씀하셨습니까?

:

 

* 고전 15:4-7 /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7. 사도바울은 그리스도께서 만일 부활하지 않았다면, 어떤 두 가지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 /

 

* 고전 15:14 /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승천하시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몸으로 40일 동안 세상에 계시다가 하나님의 우편으로 올라가셨습니다. 하나님의 우편은 예수님이 계시던 본래의 자리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로 올라가시면서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너희들이 보는 바대로 다시 오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승천과 재림 까지 믿는 것이 예수님을 믿는 것입니다.

 

8.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마지막 부탁하신 말씀이 무엇입니까?

:

 

* 1:8,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다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내 증인이 되라라 하시니라

 

9. 예수님께서 갈릴리 사람들이 바라보는 가운데 승천하시면서 무엇이 라고 말씀하셨습니까?

:

 

* 1:11 /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으니라

 

10. 하나님의 우편에서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지금 무엇을 하고 계 십니까?

:

 

* 8:34 /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3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영생 정진권 2021.06.20 0 508
다음글 제1강-- 예수님은 누구인가 정진권 2021.06.06 0 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