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설교

  • 홈 >
  • 말씀/찬양 >
  • 주일 설교
주일 설교
사무엘의 라마나욧 영성 정진권 2021-04-11
  • 추천 0
  • 댓글 0
  • 조회 35

http://jongroch.or.kr/bbs/bbsView/13/5898123

사무엘의 라마나욧

삼상19:18-24

 

1. 사무엘은 기도로 테어나서 기도로 마감한 이스라엘 최고의 제사장이요, 마지막 사사였습니다. 한나는 아들을 얻으면 하나님께 바치겠다고 서원하면서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한나의 서원기도를 들으시고 아들을 주셨습니다. 사무엘은 한나의 애통기도로 태어난 사람입니다.

 

한나는 하나님과의 약속대로 사무엘이 젖을 떼자마자 엘리 제사장에게 바쳤습니다. 사무엘은 제사장의 집에서 자라났습니다. 사무엘은 제사장의 몸종으로 성전 일을 하면서 성전에서 잠을 자다가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삼상 3:3-4). 사무엘의 영성생활의 시작은 성전 중심의 기도의 영성입니다. 하나님의 성전은 하나님의 법궤,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지정된 장소입니다.

 

성전에서 잠자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사역인줄 아십니까? 시므온과 안나는 하나님의 성전을 떠나지 않고, 메시야가 오실 것을 믿고 끝까지 기다리다가 아기 예수님을 품에 안아 보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부활하신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서 처음을 한 말씀이 무엇입니까? “성령을 받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디에 가서 성령을 받으라고 말씀하셨습니까? 특별한 은사가 있고 능력 있는 사람에게 가서 성령을 받으라고 말씀하셨습니까? 산에 가서 성령을 받으라고 말씀하셨습니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성령을 기다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곳입니다.

 

2. 사무엘 시대는 영적인 암흑시대였습니다.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고 환상과 이상조차도 보이지 않는 시대였습니다. 엘리 제사장이 나이가 늙고 영적인 분별력이 떨어진 것이 원인이었습니다.(삼하3:1). 그러나 하나님의 등불은 꺼지지 아니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성전에서 자라나고 있었습니다. 사무엘은 이스라엘의 등불이었습니다.

 

사무엘은 하나님의 법궤가 있는 성전에서 잠을 자다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때부터 하나님께서 사무엘과 함께 하심으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셨습니다. 사무엘의 말이 그대로 이루어지는 말의 권세를 주셨습니다.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사무엘이 여호와께서 세우신 선지자인 줄을 알게 하셨습니다. 삼상3:19-20 말씀입니다.

 

3. 이스라엘 역사 가운데 가장 치욕적인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블레셋 전쟁입니다.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법궤를 모시고 참전하였다가 전사하고, 하나님의 법궤까지 빼앗겼습니다. 패전의 소식을 들은 제사장 엘리는 의자에 앉아 있다가 목이 부러져 죽었습니다.

 

불레셋 나라에 빼앗긴 법궤는 다시 돌아오게 되었고, 이십 년 동안 기랏여아림 아비나답의 집에 모셨는데 이스라엘 온 족속이 여호와를 사모함으로 드디어 사무엘이 하나님의 법궤를 모시는 제사장으로서 백성들 앞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사무엘이 제사장으로서 사역을 시작하면서 제일 먼저 한 일이 무엇입니까? 금식하며 회개하는 기도입니다. 온 이스라엘은 미스바로 모이게 하였습니다. 미스바에 모여 여호와의 제단을 쌓았습니다.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종일 금식하며 회개의 기도를 드렸습니다.(삼상7:5-6).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 온 백성이 미스바에 모였다는 소리를 듣고 쳐들어왔습니다. 사무엘이 번제단을 쌓고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사무엘의 기도에 응답하셨습니다.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치려고 가까이 오매 큰 우박과 번개를 보내어 혼비백산하여 물러가게 하였습니다. 그 이후로 사무엘이 사는 날 동안 블레셋은 다시는 이스라엘을 침입하지 못하였습니다.

 

4. 사무엘은 사사로서 이스라엘을 다스리면서도 항상 라마라욧에 거주하면서 영성생활을 하였습니다. 백성들이 사무엘에게 와서 당신은 나이가 늙고, 당신의 아들들은 허물이 많아 우리의 지도자로 삼을 수 없으니 우리도 이방 나라처럼 왕을 세워 해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원로들이 백성들을 꼬여 사무엘의 다스림을 거부하게 한 것입니다.

 

사무엘이 섭섭한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나가서 여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무엘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백성이 네게 말한 것을 다 들으라. 이는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가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니라.” (삼상 8:7). 사무엘이 사울을 이스라엘 왕으로 기름 부어 세워주고, 퇴임하여 고향 나마나욧에서 거주하였습니다. 사무엘이 라마 나욧에 거주함으로 그곳이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하게 되었습니다.

 

한 사람의 영성이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지 아십니까? 다윗이 사무엘이 있는 라마 나욧에 숨어 있다는 소문을 듣고 다윗을 죽이기 위하여 병사들을 보내자 병사들이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하게 되었습니다. 마침내 사울이 직접 라마 나욧으로 들어갔습니다. 하나님의 영이 사울에게도 충만하게 임하였습니다. 삼상 19:23-24 말씀입니다.

5. 어떻게 라마 나욧이 하나님의 영으로 충전된 땅이 되었을까요? 사무엘의 영성은 라마 라욧의 영성입니다. 오늘 집중적으로 탐구하려고 하는 것이 한 지역을 장악하는 사무엘의 영성입니다.

 

라마나욧은 기도가 쌓인 곳입니다. 사무엘이 태어나기도 전 부터 한나의 기도가 쌓인 곳입니다. 사무엘은 이스라엘을 다스리면서 항상 라마 자기의 집에서 영성생활을 하였습니다.(삼상7:15-17).

 

사무엘이 사사로 제사장으로 은퇴한 후에 라마 나욧에서 칩거생활을 하였습니다. 사람들이 몰려왔습니다. 라마 나욧에 모인 무리들은 사무엘을 영적인 지도자로 모시고, 기도훈련을 받던 생도들이었습니다.(삼상 19:20).

 

사무엘이 몰려온 무리들을 데리고 그곳에서 무엇을 하였습니까? 사울의 정권을 무너뜨리기 위하여 사상훈련을 하고 군사훈련을 하였겠습니까? 라마 나욧은 사무엘과 그의 생도들의 기도가 쌓인 곳입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하게 된 공간이었습니다.

 

6. 초대교회에서도 공간의 영성이 확보된 지역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마가의 다락방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과 어머니 마리아 형제들과 더불어 일백 이십 여명의 사람들이 마가의 다락방에 모였습니다. 전혀 기도에 힘썼습니다. 기도가 쌓일 때 성령의 강한 임재가 나타났습니다.

 

성령을 충만히 받은 성도들이 밖으로 나가 복음을 전파하니, 마귀가 나가고 병자가 일어났습니다. 하루에 삼천 명씩이나 전도하였습니다. 마가의 다락방에 임하신 성령의 능력이 지역으로 옮겨갔습니다.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으로, 안디옥에서 아시아와 마게도냐 지역으로 옮겨 가면서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냈습니다. 그 주역이 바로 바울이었습니다.

 

두란노 서원은 바울의 라마 나욧과 같은 곳이었습니다. 바울이 두 해 동안 말씀을 강론하고 가르칠 때, 하나님이 바울의 손으로 놀라운 능력을 행하게 하셨고,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갖다 얹어도 악귀가 나가고 병이 떠나갔습니다.

 

이런 초대교회의 성령의 역사가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를 공인하게 되는 날 부터 핍박당하면서 지하에서 기도하던 초대교회는 기득권을 향유하는 교회가 되었습니다. 4세기 이후 초대교회의 성령운동의 지하로 스며들어갔고, 영성은 점점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7. 영성운동의 두 가지 원리가 있습니다. 영성으로 충전된 하나님의 사람이 있었다는 것과, 영적으로 충전된 공간(空間)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압도되고, 장악된 지역이 있어 거기에 들어가기만 하면 은혜를 체험하고,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하게 되었습니다.

 

한국교회도 나마나욧이 있었습니다. 감람산기도원은 한국교회의 나마나욧과 같은 곳이었습니다. 삼각산에서 철야기도만 하면 사업이 풀리고 기도응답을 받는 곳이었습니다. 성령이 강력하게 역사할 때 한얼산만 가면 방언 받고, 오산리만 가면 병을 고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이런 영성운동의 토대를 세운 사람이 바로 사무엘이었습니다.

 

사무엘은 라마나욧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렸고, 은퇴한 후에도 라마 나욧에 거처하면서 기도운동을 벌림으로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한 공간(空間)을 확보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한국교회를 다시 일으켜 세울 영적대각성의 원리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충전된 사람들이 한 곳을 택하여 놓고, 집중적으로 기도의 량을 쌓는 것입니다. 우리교회가 성령으로 충전된 기도의 거점 장소가 되어 여기에 들어오는 자마다 회개하고은사를 받고기도응답을 받는 라마나욧이 되길 바랍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인간이란 무엇인가- 정진권 2021.04.20 0 22
다음글 부활은 죽음을 이기는 힘입니다 정진권 2021.04.05 0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