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설교

  • 홈 >
  • 말씀/찬양 >
  • 주일 설교
주일 설교
거룩하기 위하여 2- -음식법 정진권 2021-07-25
  • 추천 0
  • 댓글 0
  • 조회 340

http://jongroch.or.kr/bbs/bbsView/13/5944834

거룩하게 보전하기 위하여...(음식법)

11:1-12

 

1. 레위기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이 세상에 살면서 어떻게 몸을 성결하게 보전하느냐? 두 가지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마음을 정결하게 하는 제사법과 몸을 정결하게 하는 음식법입니다. 지난 주일에 다섯 가지 제사법에 대하여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늘은 음식법에 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서 사람의 몸 형성 뿐 아니라 성격도 형성되는 것입니다. 육식중심의 동물과 초식 중심의 동물의 모습과 기질이 먹거리에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레위기에는 먹을 수 있는 짐승과 먹을 수 없는 짐승을 구분해 놓으셨습니다.

 

먹을 수 있는 짐승은 굽이 갈라지고, 새김질하는 짐승으로 규정해 놓았습니다(11:3). 호랑 사자 곰 등 사나운 육식 동물은 굽이 갈라지지 않았습니다. 되새김질 하지 않습니다. 새김질하고 굽이 갈라진 동물은 풀을 먹고 사는 초식 동물이고 초식동물은 다른 동물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사는 평화로운 동물입니다.

 

성경 주석가 매튜 핸리(Mattew Henny)는 굽이 가라진 음식을 먹게 한 것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세상과 구별된 생활을 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하고, 새김질하는 짐승을 먹게 한 것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항상 자신을 새김질하며 살아야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해석하였습니다.

 

2. 맞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상에서 육식동물처럼 강팍하고 무서운 존재로 살지 말고, 되새김질하는 초식동물처럼 항상 삶을 성찰하며 온유하게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을 성화의 목표로 삼고 사는 그리스도인은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자신을 돌아보고 삶을 되새김을 하는 습성을 길러야 할 것입니다.

 

사나운 동물을 먹는 것을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사나운 동물 속에는 그 속에 사나운 속성이 들어있을 것입니다. 병들어 신음하다 죽은 고기나, 고통 가운데 죽은 짐승의 고기도 피해야 할 것입니다. 고기 속에 독이 배어 있을 것입니다.

 

2008년도, 광우병 문제로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광화문 촛불집회가 열렸습니다. 아마 이 때부터 정권타도 까지 나가는 촛불집회가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광우병이 왜 생깁니까? 풀을 먹고 자라야 할 소에게 짐승의 내장을 먹이고, 그 고기를 먹은 소의 세포가 변이되어, 변이 된 소고기를 먹는 사람이 광우병에 걸리는 것입니다.

 

3. 레위기는 물고기도 먹을 만한 것과 먹지 말아야 할 부정한 물고기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먹을 만한 물고기로는 지느러미가 있고, 비늘이 있는 것을 먹이로 주셨습니다(11:9). 지느러미가 있고, 비늘이 있는 물고기는 물 위에서 살고, 아름답고, 물을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지느러미가 없고 비늘이 없는 물고기는 바다 밑 어둠 속에서 살고, 보기에도 험상궂고, 공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성도는 빛 가운데서 살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을 거슬러 올라가는 존재입니다. 세상의 물결에 따라 흘러가는 존재가 아닙니다. 우찌무라 간조(內村鑑三) 선생은 살아 있는 고기가 물결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처럼, 살아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을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고 일본의 젊은이들에게 역설하였다고 합니다.

 

은혜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가 레위기에서 말씀하고 있는 것을 그대로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레위기를 통해서 우리에게 무엇을 말씀하고 있는지,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4. 먹는 문제에 대하여 신약성경은 어떻게 말씀하고 있을까요? 사도행전 10장에 베드로가 기도하다가 환상을 보았습니다. 하늘 문이 열리고 각종 네 발 달린 짐승과 땅에 기어 다니는 것이 싸인 보자기가 하늘에서 내려왔습니다.

 

레위기 법에 의하면 먹을 수 없는 것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주님께서 일어나 먹으라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속되고 깨끗하지 아니한 것을 결코 먹을 수 없다고 버텼습니다. 주님께서 하나님이 깨끗하다고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느냐고 세 번 씩이나 말씀하셨습니다. 먹는 것을 가지고 속되다고 판단하거나, 부정하다고 판단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먹는 문제에 대하여 두 가지 원칙을 고린도 교회에게 전했습니다. 1원칙은, 무엇이든지 하나님이 주신 것은 먹으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덕이 되지 않을 경우는 먹지 말라는 것입니다(고전10:23). 2원칙은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누가 우상 숭배한 것이라고 말하거든,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말라는 것입니다(고전10:28).

 

5. 출애굽기에 나오는 계약법(십계명)이 하나님의 자녀들이 거룩한 생활을 위하여 해야 할 것이 있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는 행동의 원칙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레위기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성결한 삶을 위하여 먹을 것이 있고, 먹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는 먹거리의 원칙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식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절제입니다. 인간의 불행은 아담이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고 세운 원칙을 절제하지 못하고 먹었기 때문에 시작된 것입니다. “에덴동산에 있는 모든 것을 네 마음대로 다 하고 먹되, 동산 중앙에 있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먹는 날에는 받듯이 죽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고 말씀하셨습니다.(2:17). 하나님의 절대주권, 절제선입니다.

 

아담과 해와는 그 하나님의 절제 선을 넘은 것입니다. 하나님의 절제선을 넘게 유혹하는 존재가 있었습니다. 사단이라고도 하고 마귀라고도 하고 존재입니다. 사단 마귀가 무엇으로 유혹했습니까? 경쟁심과 기기심입니다. “너희기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눈이 밝아져 하나님 같이 되어 선악을 알줄 하나님이 아심이라”(3:5). 은근히 하나님과 경쟁하게 하고 시기심을 불어 넣어서 하나님과 관계를 이간시켰습니다.

 

사단 마귀가 다른 것이 아닙니다. 뿔이 달리고, 검은 마스크를 쓰고, 사자의 발톱을 가진 존재가 아닙니다. 사단 마귀는 그 반대일 수 있습니다. 유혹하는 존재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게 하는 존재입니다. 하나님의 절제선을 넘게 하는 존재입니다. 미각을 통하고, 후각을 통하여, 촉각을 통하여 유혹합니다. 사단의 유혹에 가장 민감한 것이 바로 음식, 먹거리 문제입니다. 진수성찬 앞에서 사단아 물러가라고 결단하고 일어서야 합니다.

 

6. 2003년은 인간의 유전자(DNA) 정보체제를 해명한 게롬(genome) 프로젝트를 완성시킨 해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나 각종 바이러스를 잡아내고, 유전자 변이를 억제하고 치료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인간 게롬 프로젝트입니다.

 

유전자가 변이되는 것과 유전자가 작동하지 않는 것이 각종 질병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당뇨병, 동맥경화, 고혈압, , 비만, 관절염, , 치매까지도 세포 속에 있는 유전자(DNA)가 변이 되어서 생기는 병입니다. 지금 코로나 바이러스가 변이 되어 세계 열방이 비상 걸렸습니다. 영국 바이러스, 남아공 바이러스, 브라질 바이러스가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인도에서 발생한 코로나 델타 바이러스가 지구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유전자의 변이가 왜 생기느냐? 라는 것입니다. 음식을 분별하여 먹지 아니하고, 무엇이든지 (x-x) 좋다고 하면 사정없이 먹어 치우고, 음식을 절제하지 못한 나쁜 식생활습관에서 오는 것입니다.

 

여러분 21세기의 흑사병이라고 일컬어지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어디에서 시작되었습니까? 음식문제입니다. 중국 무한 사람들이 박쥐를 잡아먹다가 생긴 병입니다. 사스, 에볼라 주범도 박쥐입니다. 메르스 바이러스는 낙타에서 왔습니다. 인간을 위협하는 역병들이 동물의 바이러스가 인간 속에 들어와서 일으키는 병입니다.

 

7. 안성교회의 o-o 장로님이 교회문제를 가지고 전도사님과 함께 찾아오신 적이 있습니다. 장로님은 과수원을 가꾸고 포도주를 만들어서 판매하는 장로님입니다. 장로님은 일하면서 하나님과 대화한 내용을 영농일기 형식으로 기록으로 남기는 아주 신실하신 장로님이었습니다.

 

20여 년 전만해도 새들이 말을 잘 들어서, 새들에게 포도를 쪼아 놓지 말고 수확할 때 오라고 하면, 다른 곳으로 갔다가 과일을 수확할 때 쯤 해서 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새들은 말을 잘 안 듣는답니다. 하나님께 요즘 새들은 왜 저렇게 말을 안 듣느냐고 여쭈어 보았더니, 인간들이 유전자를 변형시킨 과일과 곡식을 먹고 유전자가 혼란해져서 그렇다고 말씀하시더랍니다.

 

레위기는 하나님이 주신 몸을 성결하게 보전하기 위하여 음식을 가려서 먹고, 절제하며 먹는 법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선포한 것입니다. 레위기 법에 따라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을 종류 별로 구분해 놓고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성결을 위하여 먹을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 있다 레위기의 말씀을 경청해야 합니다.

 

주님 오실 때 까지, 혹은 주님 나라 갈 때까지, 하나님이 주신 몸을 성결하게 보전하고, 건강하게 보전하기 위하여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은 거절하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도 적당히 먹고, 절제하여 먹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레위기를 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희년의 나팔을 불게하라 정진권 2021.08.01 0 469
다음글 거룩하기 위하여 1 --(제사법) 정진권 2021.07.18 0 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