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설교

  • 홈 >
  • 말씀/찬양 >
  • 주일 설교
주일 설교
십자가의 능력 정진권 2024-01-30
  • 추천 0
  • 댓글 0
  • 조회 71

http://jongroch.or.kr/bbs/bbsView/13/6356320

십자가의 능력

고전1:18-25

 

1. 초대교회에서 십자가는 교회의 상징으로 정착되어 복음이 들어간 곳에는 어디가나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전 꼭대기로부터 시작하여 강단에, 성도들의 목걸이 귀걸이 장식에, 여러 나라의 국기에 이르기 까지 십자가를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래 십자가는 당당하게 드러내 놓고 다닐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주 부끄러운 것이었습니다. 극악무도한 죄인을 처형하던 형틀이었습니다.

 

십자가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나사렛 예수,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시고, 그분이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를 속량하시고, 그분의 피로 말미암아 지옥 형벌을 면하고 영생을 얻는다는 구원의 도리가 십자가에 나타난 것입니다.

 

2. 표적과 기적을 추구하는 유대인에게 십자가는 완전한 실패한 작품입니다.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 십자가에서 죽을 수 있단 말인가! 십자가형에서 사형 받은 사람을 메시아 라고 말하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추앙하니, 유대인이 볼 때 얼마나 어리석은 집단으로 보였겠습니까?

 

지혜를 사랑하는 헬라 사람들은 이성중심의 사람들입니다. 합리주의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인간을 보고, 세계를 탐구하는 사람들입니다. 헬라 사람들의 이성적 인식론으로서는 말씀 곧 로고스가 육신이 되었다는 것은 억지입니다. 하나님이 사람의 육체를 입고 이 땅에 오셨다는 성육신은(incarnation) 말도 안 되는 것입니다.

 

이 십자가의 도가 지혜를 사랑하는 헬라인들에게는 가장 어리석은 것이고, 기적을 요구하는 히브리인들에게는 무능한 것으로 보인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나 구원받을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이 진리는 석박사 교수들 보다 어린 아이, 노인들, 학식이 좀 부족한 사람이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믿을 수 있는 것입니다.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시는 것이 하나님 아버지의 뜻입니다.(10:21).

3. 십자가의 도리가 무엇인가? 진리를 파지(把持)하는 방법입니다. 기독교는 지식으로 진리를 인식하는 종교가 아니요, 믿음으로서 진리를 아는 종교입니다. 십자가는 옛사람를 죽이고, 새사람으로 거듭나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십자가의 도는 밀알의 법칙입니다. 한 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그대로 있고, 땅에 떨어져 썩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자기 목숨을 얻는 자는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얻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4. 십자가의 최고의 신비는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입니다.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의롭다고 인정을 받는 은혜가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죄를 자백하기만 하면 무슨 죄을 지었든지 다 용서를 받고, 새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어떤 죄인이라도 천국 보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중국 나병환자 촌에서 선교하고 있는 김요석 목사의 간증에 나오는 이야기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북한에서 몰래 예수를 믿는 부부교사의 가정이 있었습니다. 부부는 아침마다 성경을 읽고,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 기도하였습니다. 초등학교 다니던 아들이 기도하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보고, 공산당에 고발하였습니다. 북한은 가족관계가 견고한 사회입니다. 아들이 아버지를 고발하는 사례는 없습니다.

 

공산당은 생활교화의 모범이 되는 사례로 삼아서 이 부부교사를 학교 운동장에 어린이들과 동네 사람들을 모아 놓고 공개재판에 열었습니다. 아버지 어머니에게 자아비판을 하게하고, 공개비판을 받은 부모는 친구들이 던진 돌에 맞고, 피를 철철 흘리며 어디론가 끌려갔습니다. 부모님은 영영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공산당은 이 아이에게 영웅 호칭을 주고, 상을 주고 우대하였습니다. 아이는 고아가 되었지만, 당이 공부를 시키고 길렀습니다. 대학을 졸업하였습니다. 열혈한 공산당이 되어 출세하였습니다.

 

결혼을 하였습니다. 아들을 낳았습니다. 아들이 학교를 들어갔습니다.

어느 날 학교에서 온 아들이 아버지에게 달려와 품에 안기며 웃는데 소름이 끼쳤습니다. 피를 흘리면서 끌려가는 아버지 모습이 아들의 얼굴에서 나타났습니다. 아버지가 자기를 보고 웃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때서야 젊은이는 비로소 자기가 부모님에게 얼마나 큰 죄를 지은 것인지 깨닫기 시작하였습니다. 예수를 믿는다고 당에 고발하여 부모님을 죽게 하고, 내가 이렇게 출세하였다는 생각이 떠나지 않았습니다. 밤마다 악몽에 시달리고 악령에 눌려 고생하다가 예수 귀신을 쫓아내려면 목사에게 가야 한다는 소문을 듣고, 중국에 있는 김요석 목사를 찾아와 예수 귀신이 쫓아내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김요석 목사는 십자가의 도리를 자세히 설명해 주었습니다.

 

젊은이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산당에 고발하고, 출세한 자신의 죄를 깨닫고 자복하고, 통곡하며 울면서 회개하였습니다. “부모님을 죽인 사람도 용서받을 수 있나요물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보다 더 한 죄도 용서하십니다. 예수님을 영접하게 하고, 복음을 위하여 살라고 당부하였습니다. 그 때부터 이 사람은 예수를 영접하고, 공산당을 탈당하고, 지하교회에서 전도자로 사역하고 있다고 합니다. 복음이 들어가면 부모를 고발한 골수 공산당도 변화됩니다. 사상을 바꾸는 것은 논리로 안 됩니다. 자아비판으로도 안 됩니다.

 

회의하고, 토론회 해보십시오. 어디 사람이 변합니까? 교회에서 백 번 토론하고 머리를 짜서 의견을 내놓아도 소용이 없습니다. 교회는 회의를 하는 곳이 아닙니다. 회의를 잘해야 하는 곳은 국회입니다. 교회는 정의를 세우는 곳이 아닙니다. 정의를 세우려면 서초동 대법원으로 가야 합니다. 교회는 교육을 잘 시켜서 능력있는 사람을 만들고 똑똑한 사람을 만드는 곳이 아닙니다. 능력 있고 똑똑한 사람을 만들려면 좋은 대학으로 보내야 합니다. 교회는 원수까지 사랑하는 사람을 만들고, 은혜 충만한 사람을 만드는 곳입니다.

 

5. 십자가는 대속의 능력이 있습니다. 십자가의 고난이 무엇입니까? 대신 고통당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고통을 당함으로 우리가 죄사함 받고, 징계에서 벗어나고, 병고침을 받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대속의 능력은 지금도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내가 고난당함으로 타자를 회개시키고, 내가 죽음으로 다른 사람을 살려내는 것입니다.

 

충주에 성자목회하신다고 소문난 목사님 한 분이 계셨습니다. 그 교회에 속을 썩이고, 5-6년 동안 매사에 목회를 반대하는 장로님이 있었습니다. 장로님이 당신이 죄를 짓고 목사님이 용서해 주고 덮어 주었는데 파당을 만들고, 줄기차게 목사를 내쫓는 운동을 하였습니다. 교인들이 지지하지 않으니 결국 자신이 교회를 떠났습니다.

 

암에 걸렸습니다. 장로님이 암에 걸린 것이 아니라, 목사님이 암에 걸려 죽게 되었습니다. 휴직서를 내고, 1년 동안 병원에서 치료받게 되었습니다. 교회를 떠난 그 장로님이 목사님이 암에 결렸다는 소문을 듣고 교회에 돌아왔습니다. 내가 속 썩여서 우리 목사님이 암에 걸렸다고 교인들 앞에 공개적으로 회개하였답니다. 그 후에 교회가 어떻게 되었을까요? 교회의 분위기가 바꾸어졌습니다. 은혜로운 교회가 되고, 1년 만에 90명 모이는 교회가 120명으로 부흥되었다고 합니다.

 

목사님이 1년 만에 강단에 축도하러 강단에 올라서니, 온 교우들이 눈물을 흘리며 회개하고, 그 장로님은 사모님을 붙잡고, 나 때문에 목사님이 스트레스 받아 병들어 고생하였다고 통곡하고 회개하더랍니다. 제가 직접 사모님에게 들은 이야기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방법입니다. 십자가에 나타난 구원의 방법은 주의 종을 대적하는 사람을 저주하는 하나님이 아닙니다. 자기의 사랑하는 종을 처서 장로님을 회개시키는 방식입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입니다.

 

6. 십자가를 통과한 사람들은 첫째, 십자가를 통하여 하나님을 보아야 합니다. 십자가를 통하지 않고 하나님을 만나면, 날마다 죄를 짓고 사는 우리들의 어떻게 하나님 앞에서 살 수 있겠습니까? 고양이 앞에서 음식을 먹는 쥐처럼 항상 죄의식 속에서 사는 사람입니다. 십자가를 통하여 하나님을 볼 때 율법의 징계에서 벗어나서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사야 53:5저가 징계를 받음으로 평화를 누린다것은 율법의 징계에서 해방되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벧전 2:24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셨다는 말씀과 연결되는 말씀입니다. 예수를 믿고 영접한 사람은 율법의 저주에서 벗어나고 의에 대하여 사는 자가 된 것입니다.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의롭다하심을 받은 이신득의(以信得義)의 구원의 원리가 여기서 나오는 것입니다.

 

십자가를 통하여 하나님을 보게 되면, 하나님의 공의보다 하나님의 은혜가 보이는 것입니다. 죄인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그 모든 진노와 저주를 당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게 퍼부으시고, 용서하시는 사랑의 하나님을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비와 용서 안에서 하나님 앞에 서는 것입니다.

 

십자가를 통하여 나를 보면, 나의 존재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가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의 몸값를 주고 산 존귀한 존재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십자가를 통해서 이웃을 보아야 합니다. 살다 보면 나와 맞지 않는 사람이 얼마듣지 있습니다. 나를 반대하고, 고통을 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가시 같은 사람이 있습니다. 죽이고 싶고, 저주하고 싶은 사람도 있습니다. 십자가를 통하여 이웃을 보면, 원수의 얼굴 속에서 존귀한 하나님의 형상이 보이는 것입니다. 저 원수 같은 놈도 나와 똑같이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녀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십자가는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을 내어주고, 영원한 생명을 주신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현재 지금 일어나는 사건입니다. 우리들이 십자가 앞에 설 때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날마다 옛생활을 청산하고,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는 용기를 주는 것이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골리앗을 무너뜨린 다윗의 무기 정진권 2024.02.04 0 71
다음글 여호수아의 능력기도 정진권 2024.01.21 0 79